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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부간선도로 지하화 사업 착공 및 개통

by 골든터치 2024. 10. 4.

서울의 교통 혁신을 위한 대규모 프로젝트가 드디어 시작되었습니다. 오랫동안 계획되어온 동부간선도로 지하화 사업이 2024년 10월 2일, 마침내 첫 삽을 떴습니다. 이 획기적인 사업은 서울 동부 지역의 교통 흐름을 크게 개선하고, 시민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킬 것으로 기대됩니다.


사업 개요

동부간선 지하도로 사업은 성북구 석관동(월릉교)에서 강남구 대치동(대치우성아파트)까지 총 12.5km 구간에 지하도로를 건설하는 대규모 프로젝트입니다. 이 사업은 2029년 완공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중랑천과 한강 하저를 통과하는 소형차 전용 왕복 4차로 지하도로를 새로 건설하는 대심도 사업입니다.


주요 특징

  • 소형차 전용도로: 승용차, 15인승 이하 버스, 1.5t 이하 화물차만 이용 가능
  • 나들목(IC) 설치: 기존 월릉IC와 군자IC 외에 삼성IC, 청담IC, 대치IC를 신설
  • 환경 고려: 각 나들목마다 공기 정화 시스템 설치 예정
  • 안전 최우선: 방재 1등급 시설로 설계, 최신 수방 기준 적용


기대 효과

동부간선 지하도로가 완공되면 서울 동부 지역의 교통 상황이 크게 개선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 통행시간 단축: 월계IC에서 대치IC까지의 이동 시간이 현재 50분대에서 10분대로 대폭 감소
  • 교통량 분산: 하루 약 7만대의 차량이 지하로 분산될 것으로 예측
  • 지상 교통 개선: 동부간선도로 지상 교통량이 현재 15만 5,100대에서 8만 7,517대로 최대 43% 감소 전망


사업 배경

동부간선도로는 1991년 개통 이후 서울 동부 지역의 주요 교통축 역할을 해왔습니다. 하지만 지속적인 교통량 증가로 인한 상습 정체와 매년 여름 집중호우로 인한 도로 침수 문제가 반복되어 왔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오세훈 서울시장 1기 재임 시절인 2009년에 동부간선 지하도로 계획이 처음 발표되었습니다. 그러나 여러 우여곡절 끝에 15년 만인 2024년에 첫 삽을 뜨게 되었습니다.


사업 구조

동부간선 지하도로 사업은 민간투자사업과 재정사업으로 나뉘어 진행됩니다.

  • 민간투자사업: 전체 12.5km 중 10.4km 구간
  • 재정사업: 최남단 2.1km 구간

이 중 민간투자 부분에 대해 Macquarie Korea Infrastructure Fund(MKIF)가 총 2,148억 원을 투자하기로 약정했습니다.

지하화 완성 후 변화 예상도 (출처 : 서울시)


안전 및 환경 대책

서울시는 동부간선 지하도로의 안전과 환경 보호에 특별한 주의를 기울이고 있습니다.

  • 방재 시스템: 방재 1등급 시설로 설계되어 있어, 중랑천 홍수 발생 시에도 물 유입이 원천 차단됩니다.
  • 공기 정화: 각 나들목마다 공기 정화 시스템을 설치하여 환경 피해를 최소화할 계획입니다.
  • 침수 방지: 지하공간 침수 방지를 위한 최신 수방 기준을 적용했습니다.

이러한 대책들로 인해 기습 폭우 시에도 통행 제한 없이 365일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공사 진행 계획

동부간선도로 지하화 사업은 2024년 10월 착공을 시작으로 약 5년간의 공사 기간을 거쳐 2029년 완공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공사는 다음과 같은 단계로 진행될 예정입니다:

  • 준비 단계 (2024년 10월 - 2025년 3월): 현장 정리 및 기초 작업
  • 본격 공사 단계 (2025년 4월 - 2028년 12월): 터널 굴착 및 구조물 설치
  • 마무리 단계 (2029년 1월 - 2029년 9월): 도로 포장, 시설물 설치, 시험 운영

서울시는 공사 기간 동안 교통 혼잡을 최소화하기 위해 단계별 교통 처리 계획을 수립하고 있습니다.


지역 경제 및 도시 발전 효과

동부간선도로 지하화 사업은 단순한 교통 인프라 개선을 넘어 지역 경제와 도시 발전에도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됩니다.

경제적 효과

  • 일자리 창출: 공사 기간 동안 약 15,000개의 일자리가 창출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 지역 경제 활성화: 공사 인력의 유입으로 인한 지역 상권 활성화가 기대됩니다.
  • 부동산 가치 상승: 교통 개선으로 인한 주변 지역 부동산 가치 상승이 예상됩니다.

도시 발전 효과

  • 녹지 공간 확대: 지상 도로의 일부가 지하화됨에 따라, 기존 도로 부지를 활용한 녹지 공간 조성이 가능해집니다.
  • 도시 경관 개선: 지상 도로의 축소로 인한 도시 미관 개선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 지역 간 연계성 강화: 새로운 나들목(IC) 설치로 인해 지역 간 연계성이 강화될 것입니다.

시민 의견 수렴 및 소통

서울시는 동부간선도로 지하화 사업의 성공적인 추진을 위해 시민들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수렴하고 있습니다.

  • 주민 설명회: 공사 착공 전 주변 지역 주민들을 대상으로 한 설명회를 개최했습니다.
  • 온라인 플랫폼: 시민들이 언제든지 의견을 제시할 수 있는 온라인 플랫폼을 운영 중입니다.
  • 정기 브리핑: 공사 진행 상황에 대한 정기적인 브리핑을 통해 시민들과 소통할 예정입니다.


향후 과제 및 전망

동부간선도로 지하화 사업이 성공적으로 완료되면, 서울시는 다음과 같은 과제들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 지상부 활용 계획: 지하화로 인해 확보된 지상 공간의 효율적 활용 방안 수립
  • 연계 교통망 개선: 동부간선도로와 연결되는 주변 도로의 개선 및 확충
  • 스마트 교통 시스템 도입: 최신 IT 기술을 활용한 스마트 교통 관리 시스템 구축


결론


동부간선도로 지하화 사업은 서울 동부 지역의 교통 문제를 해결하고 도시 발전을 촉진할 획기적인 프로젝트입니다. 이 사업이 완료되면 서울 시민들의 삶의 질이 크게 향상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그러나 대규모 공사인 만큼 공사 기간 동안의 교통 혼잡과 환경 문제 등 여러 과제들도 존재합니다. 서울시는 이러한 문제들을 최소화하기 위해 다각도로 노력하고 있으며, 시민들의 적극적인 협조와 이해가 필요한 상황입니다.
동부간선도로 지하화 사업은 단순한 도로 공사를 넘어 서울의 미래를 위한 중요한 투자입니다. 이 사업의 성공적인 완수를 통해 서울이 더욱 살기 좋은 도시로 발전하기를 기대해 봅니다.